Home > 연구개발 > 연구개발현황 > 공동개발
   
   
 
 
 
 
 
 
 
 
 
 
 
Untitled Document
 
 
1) 진양제약주식회사 (대표 최재준)는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이 설립한 바이오벤처기업 (주)바이오오비서티(대표이사 김종연교수)와 비만치료제 공동개발계약 을 2002년 2월 7일에 체결하였다. 본 계약으로 진양제약은 벤처기업의 일정지분에 참여하게 되며, 특허권 및 제조/판매권을 확보하게 된다. 비만치료제는 동물실험에서 8주간의 식이에 의하여 상당한(체중 약10%감소, 복부지방 약40%감소) 정도의 치료효과를 나타내었고,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천연물 유래성분으로 제조되었다.

(주)바이오오비서티는 최첨단 약효검색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비만치료제외에도 전문화된 기술을 활용하여 당뇨병, 탈모방지제, 골다공증 및 골절 치료제 등을 연구개발 중에 있으며, 특히 유전체연구의 후속연구로서 미래바이오기술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단백질체 연구를 통한 질병원인 메카니즘 규명에 기인한 차세대 치료제의 연구에도 중점을 두고 있는 유망한 벤처기업이다.

김종연 교수는 의사 및 의학박사로서 15여년간 당뇨병-비만 연구를 수행하여 왔으며, 1997 년부터 2000 년에 걸쳐서 미국 5대 의과대학중 하나인 워싱턴의과대학 내과와 이스트캐롤라이나대학 생화학과에서 당뇨병과 비만의 병인 및 치료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세계적인 권위가 인정되는 미국생리학회지에 이에 관한 논문들을 발표하였다. 2001년 8월에 (주)바이오오비서티를 설립하여, 현재는 최첨단 실험장비와 기술, 연구인력을 모두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창의적 연구개발력(수많은 연구아이템)을 확보하고 있는 비전있는 벤처기업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2)
당사는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이 설립한 바이오벤처기업 ㈜엠바이오랩(상호변경 이전회사명 : ㈜바이오오비서티)과 2002년 2월 7일에 비만치료제 공동 개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본 계약에 의거 비만 치료제인 특수영양식품(제품명: 어게인 24)을 개발하였으며, 솔잎 등의 천연물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비만 및 변비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국내특허2005년 11월 24일에 등록하였다.

본 연구개발에 따라 개발된 치료식품은, 탄수화물흡수 억제작용 및 지방대사 촉진작용을 가지므로, 고지방식보다는 고 탄수화물식을 주로 하는 한국인의 식생활습관에 적합한 제품으로써, 간이임상 시험결과 4주간 투여 시 평균 2.2kg의 체중 감량효과를 보였다. 한편 미국 FDA에서 중금속, 농약잔류검사 등을 실시하여, 식품으로서 안전함을 인정받았으며, 참고로 국내 비만 환자 수는 전인구의 약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산업의 발전에 따라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된다.

+ 특허제목 : 솔잎, 녹차 및 홍차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비만 및 변비치료용 조성물
+ 기진행 사업 : 특수영양식품 연구 및 개발완료
+ 향후 예정 사업 : 건강보조식품의 개발 및 신약개발 예정